-
잊혀진 신의 도시 '치첸이트사(Chichén Itzá)' 탐사기중앙아메리카_ Central America/멕시코_Maxico 2024. 12. 12. 02:11728x90반응형
마야 문명을 보려면 어디로 가야할까? 마야 문명이 가장 잘 보존된 도시가 치첸이트사라고 한다. 대표적인 마야 유적지를 구경하기 위해 유카탄반도의 수도인 메리다에서 승용차로 약 3시간 가량을 달려 찾아간 곳이 치첸 이트사이다. 마야 유적지를 돌아보기 위해 멕시코로 갔는데 치첸 이트사를 안내한 가이드가 불량품이었나 보다.
마야 문명이 가장 잘 보존된 치첸 이트사(Chichén Itzá)
치첸이트사는 마야 문명이 세운 도시들 중에서도 가장 거대한 규모로 마야 문명이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도시 중 하나이다. 후기 메소아메리카에서 문학에서 잊혀진 신의 도시로 묘사될 정도였다. 마야 전체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았고 타 지방들과 교역과 문화교류도 활발했다.
이트사 우물의 어귀에-치첸 이트사(치첸 이차)
치첸이트사는 멕시코 유카탄 반도에서 10~13세기에 번성했던 마야 신제국의 도시다. 또한 유카탄반도 북서부에 위치한 메리다에서 동쪽으로 약 110 km 떨어진 곳에 있는 마야 문명의 고대도시 유적지이다. 치첸이트사 이름은 ‘이트사 우물의 어귀에’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유카탄반도 일대에서 초기 마야 문명의 주도권을 쥐고 있었던 씨족의 이름이 이트사(이차)이다. 치첸은 각각 chi'(치; 입, 입구)와 ch'e'en(첸; 우물), itza(이트사, 이차)의 합성어이다. 이는 '이트사족의 우물 입구'로 해석된다고 한다. 이트사는 마야 문명에서 권력을 쥐고 있었던 귀족을 일컫던 말로 고귀한 피를 지닌 자들을 부르는 말이었다. 또다른 번역은 물의 소환이라는 뜻으로 '물의 마법사'로 해석할 수 있다.
치첸 이트사(Chichén Itzá)가 쇠퇴한 이유
10~13세기 번성했던 마야 제국의 도시가 왜 쇠퇴했을까? 여러 추측이 난무하지만 13세기에 이 도시가 쇠퇴하게 된 이유가 기근이거나 거주민 사이 내전이 있었을 것이라는 것이 추정이다.
치첸 이트사의 유적지
치첸 이트사는 마야 도시들 중에서도 가장 거대한 규모로 5 제곱 킬로미터 면적을 복잡하게 지어진 석조 신전들과 폐허로 이루어져 있다. 치첸 이트사에서 본 석조 건물들은 무채색이었는데 전성기때는 붉은색, 초록색, 푸른색, 보라색 등 화려하게 채색된 건물이었다고 한다. 먀야 문명에서 화려한 색은 부와 권력을 상징하는 것이었기에 대다수 건물이 화려한 색을 갖고 있었다.
치첸이트사의 유적지는 엘 카스티요와 공놀이 경기장, 전사의 신전을 포함하는 대 북부 권역, 오사리오와 츠톨록 피라미드를 포함한 오사리오 그룹, 천문대와 라스 몬자스, 아캅 디집을 포함한 중앙 유적군이 있다.
치첸이트사의 대 북부 권역(Great North Platform)
엘 카스티요와 공놀이 경기장, 그리고 전사의 신전 등을 포함한 일대가 대 북부 권역이다. 대 북부 권역의 중심 건물이 엘 카스티요이다. 그리고 거대한 대경기장을 둘러볼 수 있었다.
치첸 이트사 상징 '엘 카스티요(El Castillo)'
치첸 이트사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건축물이 엘 카스티요이다. 메리다에서 치첸 이트사까지 차로 이동(3시간)은 마야 유적지 중 가장 웅장한 곳으로, 거대하고 대칭적인 계단형 엘 카스티요 피라미드가 우뚝 솟아 있다. 이 유적지의 기원은 신비로우며 톨텍과 마야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엘 카스티요 피라미드에 관한 내용은 다음글을 참고하세요.
치첸 이트사의 신비한 피라미드 '엘 카스티요(El Castillo)': https://83-invisible.tistory.com/232
고대 마야의 의식적인 게임 장소
치첸 이트사에 아메리카에서 가장 크고 잘 보존된 공놀이장이 있다. 이 공놀이는 대륙 전역에서 행해졌지만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은 고대 의식 게임의 장소였다.
고고학자들은 패배자나 승자가 참수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었지만, 공놀이장 벽 바닥을 따라 있는 피투성이 조각으로 판단해 보면 누군가는 분명히 죽임의 최후를 맞았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마야인의 의식적인 공놀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글을 보세요.목이 잘려나가는 무서운 공놀이(Great Ball Court): https://83-invisible.tistory.com/230
거대한 신성한 세노테(싱크홀)
유카탄반도 일대를 다니면서 수직 동굴인 세노테를 많이 볼 수 있었는데 마야인들이 제물을 바치는 용도로 이용하던 신성한 장소였다. 치첸 이트사에는 거대한 신성한 세노테(싱크홀)이 유명한데 성스러운 우물로 불린다. 탐험을 통해 인간 유해, 유물, 귀중품이 발견되어 고고학자들은 이것이 신에게 바칠 제물로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신성한 세노테에 대한 내용은 다음글에서 보세요.
성스러운 우물(사그라도, Cenote Sagrado)에 인간제물을 바친 이유: https://83-invisible.tistory.com/218
치첸이트사의 오사리오 그룹(Osario Group)
오사리오와 츠톨록 피라미드를 포함하여 오사리오 그룹으로 분류한다. 메리다에서 치첸이트사까지 거의 세 시간을 달려 찾아갔는데 치첸 이트사 투어를 맡았던 가이드 이스라엘은 참 교묘하게도 오사리오 그룹을 빼먹었다.
오사리오 그룹의 핵심 건축물이 계단식 피라미드인 오사리오이다. 4면에 모두 계단들이 세워져 있고 꼭대기에 신전이 있다. 정상 한가운데에 입구가 뚫여 있는데 약 12m 지하에 있는 피라미드 내부의 동굴 속으로 갈 수 있다. 계단 하단부에 돌로 만들어진 뱀의 머리 장식이 있다. 이 신전에서 해골과 옥구슬을 나왔다.
츠톨록 신전은 마야어에서 이구아나를 뜻하는 츠틀록을 어원으로 한다. 오사리오와 츠톨록 시전 사이에 금성의 제단, 무덤의 제단, 이름이 없는 원형 제단 등이 있다.
치첸이트사에서 가장 오래된 유적지가 카사 콜로라다이다. 붉은 집, 즉 카사 콜로라다이다. 마야식 이름은 치찬촙으로 작은 구멍들을 의미한다고 한다. 카사 콜로라도 뒷편에도 작은 공놀이 경기장이 있다.
중앙 유적군(Central Group)
천문대와 라스 몬자스, 아캅 디집 등을 포함한 것이 중앙 유적군이다. 라스 몬자스는 마야 왕궁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남쪽에 작은 사원이 있는데 이 사원 안에 정교하게 제작된 듯한 마스크들이 장식되어 있다.
라스 몬자스 북쪽에 엘 카라콜이 있다. 천문대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건물 안에 나선형 계단이 있어 스페인어로 달팽이라고 불린다. 하늘을 관측하는 천문대였을것이라고 하며 특히 금성이 하늘을 가로지르는 모습을 잘 관측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치첸 비에조(구 치첸)
라스 몬자스 남쪽에 치첸 비에조라는 구역이 있는데, 아쉽게도 이곳은 고고학자들에게만 개방되어 있다. 라즈 몬자스 남쪽 치첸 비에조는 고고학자들에게만 개방되어 있다. 이곳에 남근 신전, 원숭이 신전, 올빼미 신전, 큰 거북 제단 등이 있다.
카리브해 연안의 플라야 델 카르멘
치첸 이트사 성채를 가이드와 함께 둘러본 후, 도로를 따라 약 3시간 동안 리비에라 마야로 알려진 멕시코의 카리브해 연안으로 이동하였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낙후된 지역이었던 플라야 델 카르멘은 오늘날에는 레스토랑과 바가 즐비한 활기찬 보행자 전용 중심가를 갖춘 본격적인 국제적 리조트가 되었다고 한다.
728x90반응형LIST'중앙아메리카_ Central America > 멕시코_Maxic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야 문명의 건축과 예술의 극치를 보여주는 욱스말(Uxmal) (2) 2024.12.12 [치첸 이트사] 목이 잘려나가는 무서운 공놀이(Great Ball Court) (1) 2024.12.12 멕시코 유카탄반도(Yucatàn Peninsula) (2) 2024.12.12 아즈텍족은 왜 인신공양(Human sacrifice)을 했을까? (0) 2024.12.10 테오티우아칸의 케찰파팔로틀 신전(Palacio de Quetzalpapálotl) (0) 2024.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