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붉은 달(blood moon)이 일으키는 신비 체험기유럽_Europe/마데이라_Madeira 2024. 9. 30. 20:43728x90반응형
나는 매일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갈 때 바닷가를 따라 걸어 가는데 숙소까지 약 50여분이 걸린다. 푸른 바다 위에 그림처럼 떠 있는 크루즈선을 바라보기도 하고 길 바닥 위에 수 놓여진 각종 돌문양들을 구경하면서 갖는 사색과 명상의 시간은 감사와 행복이다. 여느때처럼 생각에 잠겨 바닷가 길을 따라 걷고 있는데 문득 이상한 기분이 들었다. 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인데 '이것이 뭐지?'. 그것이 공기인지 안개인지 분간 할 수 없었으나 내 눈 앞이 온통 핑크색으로 보여 얼굴을 들어 주변을 둘러보고는 소스라치게 놀랐다. 갑자기 눈 앞의 모든것이 핑크색으로 보이니 나의 시력에 큰 문제가 생겼나 하여 겁이 났다.
붉은 달(blood moon)이 일으키는 신비
이 세상이 온통 핑크색으로 변한 것 같고 내가 핑크 빛 속으로 들어와 온전히 핑크 공기에 에워쌓인 것 같았다. 푸른하늘이 아닌 핑크하늘과 푸른바다가 핑크바다로 변해버렸으니 내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마치 내가 시공간이동으로 다른 세상에 온 거 같았다.
핑크하늘 위를 밝히는 새하얀 점이 보름달일 것이다. 자연의 상상력은 지구의 푸른 바다를 핑크 바다로 만들어낼 수가 있었구나. 자연현상의 경이로움에 사진을 찍긴 했으나 구형폰이어서인지 바닷가의 강한 핑크색 톤이 제대로 잡히지 않아 아쉬웠다.
붉은 달 (블러드문, blood moon)이 나타나는 이유
붉은 달, 블러드문은 개기월식 때 달이 붉게 보이는 현상이다. 개기월식 때 달은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서 태양 빛을 받지 못하게 되는데 이때 태양 빛이 완전히 차단되는 것은 아니고 태양 빛 중 파장이 긴 붉은빛이 지구를 거쳐서 달에 전달되기 때문에 지구에서 달이 붉게 보이게 된다.
드라마 '붉은 달 (blood moon)'
백여우와 인간 사이에 태어난 '아리마사'는 음양사로 성장하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원하지만 사람들은 그를 달가워하지 않는다. 한편 오린시절 유일하게 마음을 주었던 금빛 털에 붉은 눈을 가진 들고양이가 미소년으로 성장하여 나타나 아리마사의 아이를 갖고 싶다는 말을 한다.
홍아족의 후예인 고양이 카게츠는 성인이 되면 성별을 선택할 수 있는 요괴이다. 아리마사는 사랑했던 고양이가 돌아온 것이 기쁘지만 반인반호의 힘든 삶을 살았던 자신의 고통을 후손에게 물려주고 싶지 않아 고양이의 마음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글 그림은 MARI HIRAI이다.
푸른 달(블루문, blue moon)
블루문은 푸른빛을 띠는 달이 아니라, 한 달에 보름달이 두 번 뜰 경우에 두 번째 뜬 보름달을 이르는 말이다. 달의 공전 주기는 27.3일이고 달의 위상변화 주기는 29.5일 이다. 그런데 양력에서 한 달은 2월을 제외 하고 30, 31일이다. 이 때문에 한 달의 1일경에 보름달이 뜨면 30일이나 31일경에 다시 보름 달이 뜨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보름달을 풍요의 상징으로 보는 동양과 달리 서양에서는 보름달을 불길한 것으로 인식하여 한 달에 두 번이나 뜨는 보름달을 재수 없는 것으로 인식하여 블루문이라고 칭하게 되었다. 어원적으로 보면, 'blue'와 같은 발음인 옛 영어 단어 'belewe'에는 '배신하다(betray)'라는 뜻이 있는데,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을 '배신자의 달(betrayer moon)'이라 칭한 게 지금과 같이 불길한 두 번째 보름달로서의 '블루문' 개념을 낳았다고 전해지는 것이다.
파란 빛을 내는 달
실제로 파란 빛을 내는 달은 화산폭발이나 대형 산불로 인해 대기 중에 먼지의 농도가 짙어질 때 나타날 수 있다. 붉은 빛의 파장보다 약간 넓은 입자들은 미 산란(Mie scattering)에 의해 달로부터 도달하는 붉은 계열의 빛은 강하게 산란시키고, 다른 색의 빛은 통과시키면서 백색 푸른색 심지어는 녹색을 띤다고 한다. 실제로 1883년 인도네시아의 크라카토아(Krakatoa)화산 폭발로 인해 수일간 푸른 달이 관측되었다고 한다. 푸른 달에 얽힌 나의 경험은 다음의 블로그 글에서 읽어볼 수 있다.
푸른 달(블루문, Blue Moon)이 일으키는 신비 체험기: https://83-invisible.tistory.com/155
728x90반응형LIST'유럽_Europe > 마데이라_Madeira'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른달(블루문, Blue Moon)이 일으키는 신비 체험기 (4) 2024.09.30 대서양의 초소형 국가 폰티냐 공국(Pontinha Principality) 여행기 (0) 2024.08.24 스타워즈 애콜라이트 촬영지 '세샬(Seixal)', 마데이라 (0) 2024.07.22 애콜라이트(The Acolyte) 촬영지 '리베이라 다 자넬라', 마데이라 (0) 2024.07.17 마데이라의 북서 마을 '상비센트(São Vicente)' 여행 (0) 2024.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