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팔렝케] 다른 세계로 가는 길: 십자가의 사원 단지(Temple of the Cross Complex)
    중앙아메리카_ Central America/멕시코_Maxico 2024. 12. 19. 01:36
    728x90
    반응형

    팔렝케 궁전 관람을 마치고 옆으로 돌아가니 십자가의 사원 단지가 나온다. 이 단지는 십자가의 사원, 태양의 사원, 잎 모양의 사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팔렝케 유적지 안내를 맡은 가이드 호세는 잎 모양의 사원을 계속 옥수수 사원이라고 표현했는데 마야인들에게 옥수수는 매우 중요하고 그들은 옥수수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옥수수에서 태어났다니?

     

    십자가의 사원 그룹(Temple of the Cross group)

    십자가의 사원, 태양의 사원, 그리고 잎 모양의 사원을 묶어 십자가의 사원 그룹이라고 한다. 십자가의 사원, 태양의 사원, 그리고 잎 모양의 십자가 사원은 계단 피라미드 꼭대기에 세워진 사원 단지(세트)로, 각 사원의 안쪽 방에는 정교하게 조각된 부조가 있다. 여기에는 중앙 아이콘에 의식용 물건과 형상을 바치는 두 인물이 묘사되어 있다. 이들 세 사원 안에 묘사된 두 인물은 누구일까?

    십자가의 사원 (사진출처: 위키백과)

     

    십자가 사원을 세운 목적이 무엇이었을까? 684년에서 702년 사이 통치자였던 칸 바흘룸이 그의 조상 역사, 그의 왕위 계승 및 혈통의 신성한 기원을 기록한 패널을 보관하는 것이었다. 사원의 성소에는 조각된 돌판이 있는데 각 탑마다 한 개의 판이 있으며 각 사원의 목적에 대한 상형 문자 정보가 들어 있다. 팔렌케의 삼위일체 신(GI, GII, GIII)과 그들의 지도권에 대한 정보가 들어 있다.

     

    십자가 사원 단지의 구조

    십자가 사원 단지의 구조물은 이 지역 전역에서 널리 구할 수 있는 석회암으로 지어졌다. 16세기의 기록에 따르면, 석조 사원은 치장 벽토로 덮여 있었고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채색되어 있었다. 십자가 사원단지 컴플렉스를 구성하는 세 개의 주요 사원은 십자가를 형성하도록 정렬되어 있다.

    Temple of the Cross Layout:C-Cross, F-Foliated Cross, S-Sun

     

     

    옥수수 사원이라고 불리는 잎이 있는 십자가 사원은 태양 사원과 안뜰을 가로질러 바로 있으며, 둘 다 십자가 사원과 인접해 있다. XIV 사원과 XV 사원은 태양 사원과 십자가 사원 사이에 있는 두 개의 작은 사원다. 

    Temple of the Sun (left), Temple XIV (center), and Temple of the Cross (right)

     

    내려오는 케찰의 거대한 산(The Great Mountain of the Descending Quetzal)

    십자가의 사원 단지는 Yehmal K'uk' Lakam Witz, 내려오는 케찰의 거대한 산 아래에 위치해 있다. Yehmal K'uk' Lakam Witz는 Otulum 강에 담수를 공급하는 많은 천연 샘 때문에 마야인들에게 신성한 산으로 여겨졌다. Otulum 강은 도시의 주요 수원이었다.

     

    키니치 칸 바흘람(K'inich Kan Balam)

    세 개의 사원 내부 방에 새겨진 부조의 두 인물은 누구일까? 이전의 해석에 따르면 작은 인물은 키니치 자나브 파칼이고 큰 인물은 키니치 칸 바흘람이라고 주장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도상학과 비문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바탕으로 재분석되었는데 중앙 석판에 칸 바흘람의 두 이미지가 묘사되어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즉 칸 바흘람의 어린시절 모습과 왕위에 오르고 난 후의 모습이 묘사된 것이다. 칸 바을람에 의해 십자가 사원 단지가 684년에서 702년 사이에 지어졌다.

     

    작은 인물은 여섯 살 때(9.10.8.9.3 9 아크발 6 줄) 통과 의례를 치르는 키니치 칸 바흘람을 보여주고, 큰 인물은 48세의 나이에 왕위에 오르는 모습을 보여준다. 마야 문명에 왜 십자가의 사원을 지었는지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이 사원들은 초기 탐험가들이 명명한 것이었다. 두 부조의 십자가 모양 이미지는 실제로 마야 신화에서 세계 중심에 있는 창조의 나무를 묘사하는 것이라고 한다.

     

    다른 세계로 가는 길

    십자가 사원 단지를 구성하는 세 개의 사원은 다른 세계로 가는 길을 나타내며 팔렌케 삼위일체의 특정 신에게 바쳐졌다. 다른 세계로 가는 이 길은 왕에게 매우 중요했으며 백성에게 생명과 번영의 선물을 가져다 주기 위해 따라야 하는 길이었다.

    Temple of the Cross during the primary stages of excavation. (사진: 위키백과)

     

    십자가의 사원(Temple of the Sun)

    이 십자가의 사원 단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십자가 사원이다. 삼위일체의 첫째 아들인 신 GI와 연관되어 있으며 Hunahpu라고도 한다. 인간적인 모습을 하고 있는 GI은 그의 다른 형제들보다 우화적이다. 조개 모양의 귀 장식, 사각형 눈, 뺨에 물고기 지느러미가 있기 때문이다. 머리장식에는 4부로 나뉜 괴물을 쓰고 있는데 물새와 연관된다고 한다.

    십자가의 사원(Temple of the Sun) 오르는 길
    십자가의 사원으로 올라가는 계단

     

    칸 바흘람이 삼위일체 신들보다 먼저 살았으며 그가 이 사원들을 건설하고 지은 것은 삼위일체 신들이 사원에 자신의 흔적을 남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십자가의 사원 정상의 신전 앞
    십자가의 사원 꼭대기에서 팔렝케 전경을 감상하는 관광객들

     

    십자가 사원의 옅은 부조 조각은 팔렌케의 왕위에 오르는 키니치 칸 발람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이 사원의 안쪽 방에는 두 인물을 묘사한 옅은 부조 조각이 있다. 하나는 통과 의식을 치르는 젊은 시절의 모습이고 다른 하나는 왕위에 오르는 모습이다.

    십자가의 사원 꼭대기에 놓인 큰 돌탑
    십자가의 사원 꼭대기 내부

     

    세이바 나무(Ceiba, World Tree)

    십자가의 사원 부조에 묘사된 젊은 시절의 키니치 칸 발 발람과 성인이 된 모습의 두 인물 사이에 세계의 나무로 불리는 세이바가 있다.

    십자가의 사원 정상 내부의 방
    팔렝케의 오래된 세이바 트리

     

    무척 가파르고 좁은 계단을 열심히 올라 십자가의 사원 피라미드 꼭대기에 올라보았다. 정상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니 저 멀리 왼편에 태양의 사원이 보인다. 그 옆으로 사원 XIV, XV 사원이 위치하고 저 멀리 팔렝케 궁전도 보인다. 가이드 호세는 십자가의 사원 꼭대기에서 팔렝케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고 한다.

    십자가의 사원 꼭대기에서 내려다 본 모습. 2024.11
    십자가의 사원 꼭대기에서 내려다본 팔렝케 전경

     

    태양의 사원(Temple of the Sun)

    태양의 사원은 피라미드 꼭대기로 올라가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다. 그나마 십자가의 사원 꼭대기에 올라갈 수 있어서 위안을 삼았다. 태양의 사원 바로 옆의 이름이 명명되지 않은 피라미드에도 올라가 볼 수 있었다.

    십자가의 사원에서 내려다 본 태양의 사원과 Temple XIV
    십자가 사원 꼭대기에서 보이는 태양의 사원
    태양의 사원(emple of the Sun)

     

    잎 모양의 십자가 사원(Temple of the Foliated Cross)

    잎 모양의 십자가 사원이라고 하는데 가이드 호세는 이 건물을 옥수수의 사원이라고 표현했다. 마야 문명에서 옥수수는 매우 중요한 식량이었고 그들은 옥수수에서 태어났다고 믿었다고 한다.

    잎 모양의 십자가 사원(Temple of the Foliated Cross) 2024.11
    잎 모양의 십자가 사원(Temple of the Foliated Cross) 2024.11
    매년 4월 주야 평분시 이벤트 현상을 설명하는 가이드 호세

     

    십자가의 사원 단지 내 XIV

    태양의 사원 바로 옆에 XIV로 명명된 작은 건물이 있다. 계단을 올라가보니 정상에 벽면에 조각된 부조를 구경하는 관광객들로 붐빈다. 내부에는 K'inich Kan B'ahlam II와 그의 어머니 Ixik Tz' ab' Ajaw를 보여주는 보드가 있는데, 이들은 나중에 죽을 때까지 살아 있는 상태로 표현되었다고 한다. 둘 다 수생대에 위치해 있으며 아마도 K'inich Kan B'ahlam II가 정부를 차지한 물 샘을 말하는 것 같다고 한다.

    사원 내부 방에 새겨진 부조

     

    피라미드 아래에 놓인 안내판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이 건물은 K'inich Kan B'ahlam II의 상속인이자 남동생인 K'inich K'an Joy Chitam(702`711 A.D)의 통치 하에 지어졌다.

    태양의 사원 옆에 있는 XIV 사원

     

    Temple XIV

    It was built under the rule of K'inich K'an Joy Chitam (702`711 A.D) heir and younger brother of K'inich Kan B'ahlam II. In its interior we find a board that shows K'inich Kan B'ahlam II and his mother Ixik Tz' ab' Ajaw, who were represented in a state of eistence later to their death.

    Both are located on aquatic bands. Maybe referring to a water spring where K'inich Kan B'ahlam II took possession of the government.

    728x90
    반응형
    LIST
Designed by Tistory.